“北리설주는 매력적” 말했던 日요리사 결국…

북한이 일본인 요리사 후지모토 겐지(가명)의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관련 발언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8일 마이니치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전속 요리사였던 후지모토가 지난 4일 북한에서 중국 베이징에 도착했을 때 김정은 제1위원장과 부인 리설주에 대한 인상을 말한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자 북한 간부로부터 ‘분개하고 있다.’는 내용을 전달받았다는 것이다.
~~
당시 후지모토는 김 제1위원장에 대해 “사람이 매우 커졌다.”, 리설주에 대해서는 “예쁘고 매력적”이라고 했다. 최고 지도자 가족에 대한 평가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북한이 호의적인 발언에도 거부감을 드러내며 ‘입단속’을 한 것으로 보인다.
~~~
후지모토는 평양 시민들의 인상에 대해 “(평양) 사람들의 표정이 밝아졌고, 거리의 분위기가 바뀌었다.”고만 전했다. 그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일본 민영방송인 TBS와 오는 25일까지 700만엔(약 1억원)의 전속 계약을 맺었다.”며 “이를 위반할 경우 1000만엔을 변상해 줘야 해 당분간 일본과 외국 언론과의 인터뷰를 삼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후지모토는 1989∼2001년 북한에서 김 위원장의 전속 요리사로 일하다 귀국했다. 어릴적 김정은 제1위원장과 친했고 김정일 위원장 가족에 대한 일상 생활을 책으로 펴냈다. 지난달 21일부터 지난 4일까지 북한을 방문해 김 제1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를 만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