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반대편서 만난 라이벌…올림픽 첫 韓日전 관심집중


올림픽 축구 사상 최초로 4강에 오른 기쁨은 잠시 뿐, 한국대표팀의 3, 4위전 상대는 ‘숙명의 라이벌’ 일본으로 확정됐다.
~~~
한국은 8일 오전(한국시간) 영국 맨체스터 올드트래포드서 열린 2012 런던올림픽 남자축구 준결승전에서 ‘영원한 우승후보’ 브라질에 0-3으로 패했다. 일본도 같은 날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멕시코와의 준결승전에서 1-3으로 역전패하고 말았다. 의도치 않았던 축구 한ㆍ일전이 지구 반대편에서 확정되는 순간이었다.

그간 한ㆍ일 양 팀은 수많은 맞대결을 벌였지만 올림픽 본선 무대에서 마주치긴 처음이다. 한국은 올림픽 축구 사상 첫 메달을 노린다. 일본은 1968년 멕시코올림픽 동메달 이후 44년 만의 메달 도전이다. 사상 첫 올림픽 4강 진출이라는 목표 이상의 성과를 얻었지만, 상대가 일본이기 때문에 패배 시 그 성과는 퇴색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3, 4위전에서 승리해야만 박주영을 비롯한 대표팀 선수들에게 병역 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서로가 서로에게 가장 껄끄러운 상대다. 물러설 수 없는 곳에서 만난 이상 양 팀의 치열한 승부는 불 보듯 뻔하다.

선수들의 각오도 남다르다. 기성용은 이날 브라질과 경기를 마친 후 “일본과의 경기는 부담이 크며 선수들 모두 한ㆍ일전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며 “4강까지 올라왔는데 일본에 패하면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일본의 관심도 그 어느 경기 때보다 비상하다. 일본 현지 언론들은 홈페이지에 3, 4위 한ㆍ일전 기사를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한국과 일본의 3, 4위전은 11일 오전 3시45분(한국시간) 카디프의 밀레니엄 스타디움에서 벌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