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덤에서 고려해야할 사항들


홀덤을 하면서 고려해야될 사항을 간추려 보았다. 손에 "다른 무늬의 A-3"을 들었지만, 어느 때는 드랍을, 어느 때는 레이즈를, 이와 같이 각각 틀린 플레이를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게임 운영에 대한 기준을 정하여야 한다. 지금 제시하는 기준을 스스로 대입하면서 플레이를 한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① "Limit" or "No-Lmit"인가?
가장 우선적으로 취급되어야할 사항이다. 게임 방식이 리미트인가, 아니면 노-리미트인가에 따라서 게임 운영이 틀려져야 한다.  "다른 무늬의 A-3"을 들었을 때, 리미트 게임 방식에서의 부담은 덜 하지만, 노-리미트 게임방식에서의 부담은 대단하기 때문이다. 리미트 방식에서는 플랖이 열리기 전에 충분히 콜할 수 있는 패가 노-리미트 방식에서는 미리 알아서 꺾어야할 상황이 많다. 그 기준을 스스로 미리 설정할줄 알아야 한다.

  ② 플레이어의 수가 몇 명인가?
그 다음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은 현재 테이블에 앉아 있는 플레이어들의 숫자이다. 10명이 같이 게임을 할 때와 5명이 같이 게임을 할 때에는 플레이의 방법이 틀려져야 한다. 인원이 많을수록 들고가는 핸드(족보)를 조금더 깊이 들어가야 한다.


  ③ 베팅 포지션에 따라서 게임 운영이 틀려져야 한다.
블라인드 베팅 위치인가, 아니면 3구, 아니면 딜러 위치인가 등에 따라서 게임 운영을 틀리게 하여야 한다. 실전 게임에서는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변수이면서 중요한 사항이다. 카드 게임에서 자신의 베팅 위치에 따라서 게임 운영을 자유자재로 변형된 게임을 할 수 있다면 이미 상당한 수준의 포커 실력일 것이다.

  ④ 해당 게임 참가 인원은 몇인가?
②항과 조금 유사한데, 지금 의미하고 있는 플레이어의 숫자는 게임에 직접 플레이를 하는 숫자를 말한다. 10명이 테이블에 앉았고, 그 10명중에 플레이에 참가한 인원이 4명이라면 paly in한 사람이 4명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게임 운영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딜러 위치인데 손에 "다른 무늬의 A-3"을 들고 있는 상황, 이 때 앞 사람들이 모두 play in 하면서 7~8명이 게임에 참가하고 있다면 이 카드는 미리 포기하는 것이 현명한 카드가 되고, 만약 앞 사람들이 블라인드 베팅을 포함한 인원이 2~3이라면 오히려 한번 레이즈를 날려서 상대방들을 날릴 필요가 있는 패가 된다.
~~~~~~~~~~~~~~~~~~~~~~~~~~~~~~~~~~~~~~~~~~~~~~~~~
  ⑤ 쌍방의 칩의 량에 따라서(특히 토너먼트에서)
서로 지니고 있는 칩의 량에 따라서 플레이를 틀리게 하여야 한다. 이 사항은 토너먼트에서는 대단히 중요한 사항으로 이 항목을 제대로 이해하여야만 토너먼트에서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다. 올인 플레이를 부담없이 할 때가 있는 반면에 콜로만 끊을 상황이 있다. 칩이 많을 때의 플레이와 적을 때의 플레이 그리고 상대방의 칩이 나보다 많을 때와 적을 때의 상황을 잘 파악하면서 플레이를 한다면 한층 더 좋은 승률을 보장할 것이다.


  ⑥ 블라인드 베팅의 액수(토너먼트에서)
초반의 블라인드 베팅 액수와 종반전의 블라인드 베팅의 액수는 틀려지면서 이에 따라 플레이도 틀려져야 한다. 특히 종반에는 상황에 따른 앤티 따먹기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재 진행중인 블라인드 베팅 액수에 따라서 플레이를 틀리게 해야 된다.

  ⑦ 게임의 주제를 찾아야 한다.(토너먼트에서)
토너먼트에서는 일단 입상권에 드는 것이 최대 목적이다. 따라서 입상 순위권에 들었다면 특히 1~2명의 플레이어만 탈락되면 입상권에 들 때라면 함부로 전투를 해서는 안된다. 이와 같이 게임의 주제를 파악하면서 거기에 따라 변형된 게임을 할 줄 알아야 한다. 나의 경우 근래에 앞집 2명이 올인을 걸면서 도전을 했는데, A-K로 카드를 꺾은 경험이 있다. 왜냐면 한 명만 탈락하면 입상권에 들기 때문에 저 카드로 굳이 승부를 할 필요성을 못 느꼈고, 결과적으로는 입상을 하게 되었다.

  ⑧ 토너먼트인가, 일반 게임인가?
일회적인 토너먼트일 때와 보통 게임일 때는 그 플레이의 내용이 틀려져야 한다. 대부분의 토너먼트는 노-리미트 방식 게임으로 올인 플레이가 가능한 반면, 일반 게임은 싸움의 승패가 지나가는 과정 중일 경우가 많다.


  이상으로 가볍게 홀덤 게임 진행중에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짚어 봤다. 이보다 더 많은 부분들이 있겠지만 일단 저 정도만 고려할 수 있다면 조금더 나은 승률을 보장하지 않을까 한다. 개인적으로 홀덤 게임을 좋아하게 되었고 점점 승률이 좋아지고 있다. 내가 아직 본토의 홀덤 서적을 정통으로 독파하지는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스스로 홀덤 이론을 적립해 나가고 싶다.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더할 나위 없는 기쁨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