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홀덤 팁(게임전략)


주어진 핸드(Starting Hands)

텍사스 홀드엔을 할때 제일 먼저 알아야 할것은 어떤 핸드(처음 받는 2장의 카드)가 좋고 어떤 핸드가 좋지 않은지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게임을 하느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긴 하나, 당신이 이제 막 처음 게임을 해보려는 참인데다가 적은 리미트로 이기고 싶다면 아래의 전반적인 가이드를 보길바란다. 만약 게임이 처음이라면 $1-2 리미트나 더 낮은 리미트로 시작해보는걸 권하고 싶다.

레이즈를 할만한 핸드(처음 받는 2장의 카드):
이 카드들은 '프리미엄 핸드(premium hands)' 라고 불리는데, 프리플랍때 베팅을 할만큼 가치있는 핸드들이다.

AA, KK, QQ, AK, JJ, AQ, 1010

콜을 할만한 핸드:
이 카드들은 테이블위의 카드들을 본후에 결정을 해야할만한 카드들이다. 이 카드들과는 세개 이상의 베팅을 하는건 좋지 않을것이므로, 하나나 두개정도가 적장하다.

AJ, KQ, QJ, J10, 109(같은 무늬일 때만 적용), 99, 88, 77, Ax(같은 무늬)



팟 오드(Pot Odds)

테이블위에 첫번째 카드가 놓여지면, 즉 플랍이 되면, 그 다음의 행동은 팟 오드로써 결정할수 있다. 플랍이 되면, 당신은 당신에게 좋은카드가 생김으로써 이기고 있거나, 아니면 계속해서 좋은 카드가 나오길 바라고 있을지도 모른다. 만일 그 당시 당신이 그 어떤 족보라도 가지고 있다면, 베팅을 하고 레이즈를 하는것이 좋다. 더 많은 카드들이 주어졌을때에는 상대방에게도 좋은 족보가 생길 찬스가 높아지기때문에, 당신에게 족보가 생기는 그 순간 많은 돈을 거는것이 좋은것이다. 예를들어, AK를 가지고 있을때에, 테이블위에 KJA카드들이 올려진다면, 당신에겐 좋은찬스가 있는것.

만일 그 어떤 족보도 생기지 않고있다면, 당신은 상태를 잘 파악함으로써 콜을 해야하는지 카드를 접어야 하는지를 결정해야할것이다. 그러할때 쓰는것이 바로 팟 아드라고 할수있다. 이때엔, 제일 먼저 당신은 자신의 아웃트(outs: 지금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들을 최고의 족보로 만들어줄수있는 카드) 가 무엇인지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예를들어, 지금 가지고 있는 카드가 만약 KJ이고 테이블위의 카드가 Q10 7 이리면, 여기서의 아웃트는 4개의 에이스거나 4개의 9, 즉 8개의 아웃트들이 되는것이다. 다음번 카드가 이 중 하나일 가능성을 계산하자면, 아웃트들의 숫자 곱하기 2를 한다음, 2를 더하면 된다.

위의 것들을 파악한 후에는, 아웃트가 걸릴 확률 곱하기 테이블위의 돈과 베팅의 돈을 하면 당신이 최대한으로 부를수있는 베팅은 어느정도있지도 알아낼수도 있다.

예를 들어, 베팅이 $20이고 테이블위의 돈이 $80이라면, 이를 더하면 $100이된다.

이제 당신이 6개의 아웃트가 있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당신에겐 아웃트카드가 나올 확률이 14%정도가 된다. 만약 테이블위의 돈이 $90이고 당신이 꼭 $10을 콜해야 한다면, 콜을 하는것이 좋을것이다. 그 이유인 즉슨, 당신에게 10%가 넘는 찬스가 있다면 콜을 한다고 손해볼것이 없기때문이다. 그렇지만, 만일 베팅이 $20이었다면 카드를 접는것이 좋고, 그것은 당신이 18.2%찬스(20/110)가 있어야지만 성립되는 이득이기때문이다.
~~

속임수 (Deception)

플레이어가 게임 중 꼭 써야 할 속임수에는 블러핑(bluffing)과 슬로우플레잉(slowplaying)이 있다
~~~
블러핑
대중적인 의견과는 다르게, 베팅의 제한이 2-4불보다 낮은 로우리밋게임 (low limit game) 에서는 블러핑을 할 필요가 없다. 이런 경우에는 플레이어들이 쇼다운을 (경기끝에 소장하고 있는 카드를 공개하는 것) 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굳이 상대 플레이어에게 블러핑으로 겁 줄 필요가 전혀 없다. 그렇기 때문에 블러핑은 베팅의 제한이 더 높은 게임 (Higher limit game)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제한이 높은 게임일 경우, 특히 당신이 “무언가를 대표하여” 나타낼 경우나 1-2명의 상대방과 게임 중 일때는 블러핑을 쓰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제일 처음 플랍할때의 높은 숫자카드에 베팅을 하는 것을 “페어를 대표한다”고 하고, 또 경기 중 플러쉬가 가능할 때 베팅을 올리는 것을 “플러쉬를 대표한다”고 한다.)

슬로우플레잉 (slowplaying)
슬로우플레잉은 상대방으로 당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가 상대방의 카드보다 좋지 않다고 생각하도록 만드는 속임수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K, K 두장을 가지고 시작한다고 하자. 만약 다음 카드들이 K, 3, 3 이면 당신은 풀하우스를 플랍하게 된다. 이럴 경우에는 상대 플레이어들이 당신을 드로우아웃 할 확률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다음 턴 심지어는 리버 (마지막 턴) 까지 기다리며 베팅과 레이즈로 팟(pot)이 가득 찰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현명하다. 그러므로 아래의 두 컨디션이 모두 충족될 경우에는 슬로우플레이를 해야 한다.

1.와퍼 (whopper)를 가지고 있을 때 혹은 상대편이 당신을 절대 드로우 할 수 없을 때.
2.상대방의 새로운 카드에 따라 변수가 생길 수도 있지만 당신의 핸드보다 낮을 경우에 슬로우 플레잉을 하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