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잭


블랙 잭은 도박성이 가장 강한 게임이며, 외국의 카지노(도박장)에서 성행하고 있는 것이다. 게임은 딜러로부터 2장의 카드를 받고, 이것의 정수의 합계가 21점에 가까워지도록 카드를 바꾸면서 가장 점수가 많은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사용하는 카드는 조커를 제외한 52장이고, 인원수는 2∼8명이 할 수 있다. 카드의 점수는, A는 1점이든 11점이든 편리한 쪽으로 계산할 수 있다. K,Q,J,10은 10점, 9 이하의 카드는 그 숫자대로 점수를 센다. 게임방법은 다음과 같다.
~~
먼저 딜러를 정하고, 딜러 이외의 사람은 카드를 받기 전에 걸고 싶은 액수의 돈을 건다.

딜러는 자기의 왼쪽부터 엎어서 1장씩 도르고, 두번째로 또 1장씩 돌려 각자가 2장씩 가지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도른 딜러의 두번째 카드는 잦혀 놓는다.
!!!
딜러 이외의 사람은 자기의 카드를 보고, 다음에 딜러가 가진 잦혀 놓은 카드를 본다. 그리고 점수의 합계가 21점에 가까워지도록 하기 위해 딜러로부터 카드를 추가로 받는다. 추가 카드는 1장씩 몇 장이라도 요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K와 3을 가졌으면 13점이므로 1장을 요구하여 그것이 2이면 15점이 된다. 다시 1장을 요구하여 그것이 6이면 도합 21점이 된다. 필요가 없으면 추가하지 않아도 된다.

예를 들면, Q와 9이면 19점인데, 1장 더 추가하면 21점을 초과할 염려가 있기 때문에 그것으로 그친다. 딜러는 다른 사람이 모두 추가가 끝난 다음 자기 카드를 2장 다 뒤집어 놓고 추가할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한다. 정식 규칙에서는 딜러는 처음에 가진 2장의 합계가 16점 이하이면 반드시 1장을 추가해야 하고, 17점 이상이면 추가할 수 없게 되어 있다.

각자의 카드를 공개하여 딜러의 점수와 비교해서 동점이면 무승부, 딜러보다 높으면 이기고 낮으면 지게 된다. 또 딜러 이외는 합계가 21점을 초과하면 0점이 되어 무조건 지게 되는데, 이때는 반드시 즉시 자기 카드를 공개해야 한다. 딜러가 21점을 초과한 경우도 0점이 되지만, 21점을 초과한 다른 사람이 건 돈을 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