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홀덤스터디-토너먼트의 기초


토너먼트 포커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대유행입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최근 몇년간 인기가 급상승하였습니다. 이렇게 토너먼트 포커의 인기가 급상승하게 된 것은 TV의 영향이 매우 컸습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월드포커투어(WPT)의 시청률이 NBA 농구의 시청률보다 높다고 합니다.
TV에서 보여지는 포커 토너먼트는 스킬이 난무하는 매우 매력적인 게임으로 보이지만, 실제 포커 토너먼트는 일반적인 게임에 비해 행운이 더 많이 따르는 것이 사실입니다. 일반적인 포커게임에서 $1,000불로 $2,000,000을 따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토너먼트에서는 이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토너먼트에서 이것을 달성하려면 행운의 여신이 당신에게 무지하게 많이 미소를 지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포커 토너먼트도 한번의 토너먼트로 보면 상당히 행운이 많이 작용하지만, 길게 보면 역시 실력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외국의 토너먼트에서는 몇몇 유명한 사람들이 자주 결승전에 오르는 것을 보게 됩니다. 돌 브런슨이라는 사람은 $10,000 WSOP 토너먼트 결승전에 7번이나 진출을 했고, 그 중에 2번이나 우승을 했다고 합니다.
토너먼트의 기본 방식
1. 토너먼트에서는 모든 참가자가 동일한 칩으로 게임을 진행합니다.
보통 모든 참가자는 동일한 참가비를 내며, 별도의 입장비를 냅니다. 참가비는 모두 상금에 포함이 되며, 입장비는 주최 측에 지급하는 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200명이 참가하며, 참가비가 $500이고, 입장비가 $30이라면, 토너먼트의 상금은 $100,000이 됩니다. 플레이홀덤 토너먼트에서는 참가인원과 무관하게 상금이 미리 정해져 있습니다.
2. 토너먼트는 보통 한가지 게임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큰 대회에서는 예외없이 노리미트 홀덤 방식을 채택합니다만, 리미트 홀덤, 오마하 하이로우 등을 채택하는 곳도 있으며, 매 시간마다 종목을 바꾸는 곳도 있습니다.
3. 토너먼트에서는 보통 블라인드가 지속적으로 상승합니다.
초반에는 낮은 블라인드($10-$20)로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블라인드가 상승합니다. 보통은 15분~1시간에 한번 정도 블라인드가 상승합니다. 플레이홀덤 토너먼트에서는 매15분마다 블라인드가 상승합니다.
4. 토너먼트에서는 자신의 칩을 모두 잃으면 탈락입니다.
어떤 토너먼트는 토너먼트 초반에 탈락한 경우, 일정 시간동안에 한해 재도전(rebuy)을 허용하기도 합니다. 플레이홀덤 토너먼트에서 1시간 이내에 재도전을 허용합니다.
5. 토너먼트에서는 사람들이 탈락하면서 테이블이 조정됩니다.
보통 200명이 토너먼트를 진행하게 되면, 10명씩 20개 테이블로 시작하게 되는데 사람들이 탈락하게되면 일정한 규칙에 의해 테이블을 합쳐서 테이블의 수를 10개, 5개, 3개, 1개 등으로 점차 줄여 나갑니다. 플레이홀덤 토너먼트는 한테이블에 6명씩 참가하게 되며, 3명 이하가 남은 테이블이 2개 이상이 발생되면 2개의 테이블이 합쳐지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6. 토너먼트는 한사람이 모든 칩을 다 가질 때까지 진행합니다.
간혹 어떤 토너먼트는 일정 시간 후, 칩 보유량에 따라 1등부터 순위를 정하는 방식이 있습니다만,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어 최근에는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7. 토너먼트에서 상금은 순위에 따라 지급합니다.
1등이 모든 상금을 독차지하는 방식도 있으나, 최근에는 상위 5명에서 20명 정도에게 상금을 나눠주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토너먼트에서는 2등은 가장 늦게 탈락한 사람이 되며, 3등은 그 다음으로 늦게 탈락한 사람이 됩니다. 2명 이상이 동시에 탈락할 때는 해당 상금을 같은 비율로 나눠가지게 됩니다. 플레이홀덤 토너먼트에서는 최종 테이블에 진출한 6등까지 상금을 지급합니다.
~~
토너먼트와 일반게임의 차이
토너먼트 포커는 기본적으로는 일반적인 포커의 기술이 모두 사용됩니다만, 토너먼트의 특성에 따라 플레이하는 전략도 달라져야 합니다.
1. 블라인드가 지속적으로 상승한다.
토너먼트에서는 블라인드가 지속적으로 상승합니다. 토너먼트의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블라인드 액수가 자신이 가진 칩에 비해 매우 커져서 결국은 사람들이 승부를 내도록 만듭니다. 블라인드가 낮을 때와 블라인드가 높을 때의 전략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2. 게임의 목표가 다르다.
~~~
토너먼트는 자신의 칩을 모두 잃으면 탈락입니다. 또한, 최후에 살아남은 몇 명에게만 높은 상금을 지급합니다. 가장 좋지 않은 것은 상금 순위권 바로 밖에서 탈락하는 것입니다. 토너먼트의 목표는 초반에는 모험을 줄여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며, 후반에는 높은 블라인드 속에서 상금권 안에 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칩의 양에 따라 전략이 달라진다.
토너먼트는 탈락을 전제로 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자신과 상대의 칩의 양이 매우 중요해집니다. 특히나 토너먼트 후반으로 갈수록 이런 칩의 양의 힘은 절대적이 됩니다. 또한, 블라인드가 지속적으로 오르기 때문에 칩이 적으면 후반으로 갈수록 블라인드를 견뎌내기 힘들어지므로 플롭 전에 올인을 해야 하는 등 전략이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