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갑자기… 北 움직임 심상찮다&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이 최근 1면에 경제기사를 잇따라 비중 있게 배치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물론 김정일 국방위원장 시절에도 노동신문은 1면에 경제 관련 기사를 가끔 게재하긴 했다. 하지만 대부분 김일성 주석이나 김 위원장 등의 동정이나 노동당 정책 등이 1면 주요 기사를 차지했었다. 때문에 노동신문의 이 같은 지면 변화를 놓고 제2의 북한 경제개혁 조치 단행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10일자 노동신문은 1면에 '순천지구 청년탄광연합기업소 등 전국 탄광들이 석탄 증산 투쟁에서 자랑 찬 성과를 냈다'는 내용을 크게 보도했고, 지난 18일자 1면에도 황해제철연합기업소의 철강재증산 투쟁 소식을 비중 있게 실었다.

17일자에는 남흥청년화학연합기업소의 '새로운 가스발생로 조작방법'의 도입 소식을 역시 1면에 크게 소개하면서 1면의 전체 기사 8건 중 4건을 경제 관련 기사로 채웠다.

경제 기사의 비중이 늘어난 것은 김정은 체제 이후 특히 심화한 것을 알 수 있다. 올해 1~3월 발행된 노동신문을 분석한 결과, 전체 기사 중 경제 관련 기사 비중이 1월 132건, 2월 141건, 3월 233건으로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경제 관련 기사 게재 건수에 비해 15% 이상 늘어난 수치다.

북한은 김 위원장 시절이던 2002년 7월 기업의 자율권 확대 등 시장경제 요소를 담은 '7ㆍ1 경제관리개선조치'를 단행했으나 군부의 반발로 제대로 시도조차 하지 못한 채 흐지부지됐다.

하지만 김정은 체제는 무엇보다 주민들의 생활 여건 개선이 정권 유지의 필수 과제로 인식되는 만큼 북한 지도부가 경제 개혁 추진을 앞두고 언론을 통해 미리 분위기를 잡아가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조봉현 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은 "노동신문의 변화는 북한이 내부적으로 개혁 분위기를 조성하고 외부 세계에 대해서도 변화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며 "북한이 8, 9월쯤 협동농장 분조 규모 축소를 골자로 한 농업, 서비스·무역, 시장, 외자유치, 금융 등 5개 부문에 대한 개혁을 단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